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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교학(佛敎敎學)

 
  불교는 고타마(석가모니) 부처님의 깨달음으로부터 시작된 종교이다. 그러므로 불교의 교리란 고타마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토대로 사람들에게 직 간접적으로 설법하신 내용 전체를 말한다. 따라서 교리의 변동이란 있을 수 없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사람의 능력 정도나 시대의 문화 등 상황에 따라 교리에 대한 이해나 해석이 달라질 수 있음으로 교리의 변화 즉 교리사(敎理史)가 생기게 되었다. 이와 같은 교리의 역사에 있어서 교리를 학적으로 연구할 때 우리는 그것을 교학(敎學)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불교를 학적으로 연구할 때 구분하는 몇 가지 방법과 대장경의 내용별 분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대장경의 내용별 분류

1) 경장(經藏): 고타마 부처님과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각 경전을 집대성한 것.
2) 율장(律藏): 불교 교단의 계율 규정에 대한 설명을 기록한 각 경전을 집대성한 것.
3) 논장(論藏): 경전의 정신을 설명하고 밝힌 주석서 등을 집대성한 것.

2. 교리의 내용별 분류.

불교의 교리를 크게 불(부처님). 법(가르침). 승(스님) 삼보(三寶)에 관한 내용으로 나눌 수 있다.
1) 佛寶論(교주): 고타마 부처님에 관한 내용.
2) 法寶論(진리): 진리에 대한 가르침의 내용.
3) 僧寶論(해탈): 교단 즉 스님에 관한 내용

3. 설법의 시기와 내용에 따른 분류 

고타마 부처님께서 설법하신 내용인 경전을 형식 방법 순서 또 의미 내용등으로 구분하여 밝힌 것으로 흔히 교상판석(敎相判釋)이라 하는데, 여기서는 신라의 원효스님 4교판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삼승별교(三乘別敎): (사제(四諦). 연기(緣起))
2) 삼승통교(三乘通敎): (반야(般若). 심밀(深密))
3) 일승분교(一乘分敎): (영락(瓔珞). 범망(梵網))
4) 일승만교(一乘滿敎): (화엄(華嚴). 보현(普賢))

 이 이외에도 계(戒), 정(定), 혜(慧)의 삼학(三學)과 고(苦), 집(集), 멸(滅), 도(道)의 사성제(四聖諦)등, 불교 교리를 분류하는 방법은 여러 종류가 있다.
 

      意相通卽以心傳心  意不通卽默默不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