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zine 월간 좋은인연 불기 2545(2001)년 제8호 Vol.1,No.8. Date of Issue 1 Nov ISSN:1599-337X 

 

 

 

 

 

 

 

 

 

 

 

 무상(無常)

범수

  우리는 아름답고 행복한 삶을 바라지만 뜻대로 되지 않을 때가 많다. 이러한 사실을 스스로 잘 알지만, 불행이나 절망이 엄습해 올 때면, 모든 것이 고통스럽고 허망하게 느껴진다. 그리고 이럴 때 흔히 '무상'하다는 말로 마음상태를 표현하지만, '무상'이란 '변화한다'는 말로, 고정 불변의 영원성을 부정하는 말이지 허무나 염세와는 거리가 멀다.
 불교에서 '무상'이나 '무아'라는 말은 '허무'나 '염세'와는 아무런 연관이 없으며, 오히려 '연기(존재의 법칙)'를 나타내는 말로써 적극적인 표현으로는 '창조'이다.
  존재나 요소가 고정되어 있다면 변화가 일어 날 수 없지만, 우리는 시시각각으로 변화를 겪는다. 그 무엇도 고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없다. 그러므로 영원하기를 바라는 짧은 순간의 행복도 지속될 수 없으며, 고운 피부와 윤기 있는 머리카락, 그리고 건강한 육체도 결국에는 병들고 고통 받는다.
 누군가 우리의 삶은 "절대자에 의해 미리 예정되어 있으며, 또 결정 되어있다"고 한다. 만약 그게 사실이라면 세상 곳곳에서 일어나는 피비린내 나는 전쟁이나, 누구를 사랑하고 원망하는 일, 투쟁과 다툼 등도 미리 예정되어 있는 것이다. 과연 그럴까,  만약 그렇다면 세상에서 일어나는 추악한 전쟁은 곧 포악한 절대자에 의한 것으로, 무지와 탐욕으로 물든 인간들을 통한 대리 전쟁일 뿐이다. 그러므로 결코 인간들에 의한 인간들의 역사란 있을 수 없으니, 그런 잔인무도한 절대자를 받들 이유도 없는 것이다.
 우리의 삶이란 고정되거나 미리 예정된 사실이 없기 때문에, 사고 할 수 있으며 행동할 수 있다. 그래서 소원을 세우고 그에 합당한 사고를 바탕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다.
 우주는 서로 원인이 되고 조건이 되어 유기적으로 작용한다. 그래서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가운데 생성과 소멸이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소멸적인 면만 본다면 허무나 염세에 빠질 수 있으며, 생성적인 면만 본다면 자칫 쾌락이나 탐욕에 빠질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양극단을 떠난 현명한 고찰을 '중도(中道)'라고 하는데. 이와 같은 중도적인 입장에서 깨달음을 향한 수행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러한 수행에 선행해서 연기(여러 조건으로 인해 발생함)에 의한 존재의 법칙을 알아야 한다.
 '이 세상에 홀로 존재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모든 것은 서로 원인이 되고 조건이 되어 상호 영향을 주고 받으며 존재한다.'는 말을 자신한테 적용시켜 보자. 먼저 우주로부터 독립된 몸을 가졌을 거라고 생각하는 우리 육신 역시, 우주와 서로 원인이 되고 조건이 되는 유기적인 상황 속에 있다. 필자는 이러한 사실을 '우주는 하나의 생명체'라고 말하고 싶다. 이 말은 상호 원인과 조건 그리고 결과로 작용하는 연기의 다른 표현으로써, 어느 것 하나 독립 자존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없다는 뜻이다.
 '모든 존재들이 개별적으로 독립되어 아무런 연관 없이 존재할 것 같지만, 상호작용하면서 존재한다.'는 말을 현실에 적용시켜 보자. 만약 존재들이 개별적인 집합체에 불과하다면, 100원짜리 동전 열 개를 모아 놓은 것은 100원짜리 동전 열 개라고 말하지, 1000원이라고 말 할 수 없는 이치와 같다. 이렇듯 존재란 단순한 집합체가 아니라 서로에게 원인과 조건 그리고 결과로 작용하는 것이다.
 무상이란 '존재들은 끊임없이 변화하여, 결코 동일성을 유지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이런 의미에서 세상은 무상한 것이며, 무아란 '고정돤 영혼은 없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의 삶을 스스로 창조할 수 있는 것이다.

 

 

 

 실험실

조유화

 약간 더러운 듯한 실험 복, 주머니에는 항상 드라이버랑, 볼펜이 가득하고,며칠 감지 않은 듯한 머리 위로 아슬아슬하게 쌓아 놓은 원서들 뒤에서 무언가 열심히 두드리고 있다... 이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상상하곤 하는 연구에 정진 중인 대학원생들의 모습이다. 하지만.. 이런걸 가까이 서 보는 난.. 그들이 무얼 생각하는지 대충은 안다. 
 더러운 듯한 실험 복을 입은 이유는 단지 추워서 그렇다.  실험 가운의 원래 취지는 신체를 독극물 내지 체내 오염 방지를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빨래하는 것을 잊어버린 탓도 있지만, 깊어 가는 가을의 한기와 국물 있는 음식을 먹을 때 보다 안전히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실험 복을 입는다. 하긴 실험 가운을 입으면 왠지 열심히 실험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있어 보이기도 하는 자부심 일 수도 있다.
 두 번째.. 주머니엔 볼펜과 드라이버만 있는 게 아니다. 디스켓, 동전, 실험관, 테입, 열쇠 꾸러미, 클립, 음료수, 빵, 메모지, 휴지, 작은 약병들, 등등 넣을 수 있는 건 모두 넣는다. 왜냐면,, 원래, 얼른 챙기지 않으면, 다른 이들이 챙기니까.. 그렇다..^^
 세 번째.. 왜 그리 많은 원서와 책, 페이퍼를 쌓아 놓는지.그건,, 책꽂이가 없을뿐더러,, 제자리에 가져다 놓지 않은 이유도 있고, 대출 기한 2달을  넘은 책들도 있고, 공부한다고, 무조건 출력한 것도 있고,, 그러다 보니.. 모니터보다 높게 쌓이는 이유다. 특히.. 교수님의 눈총을 피할 수 있는 안전한 사각 지대를 구축을 위한 방법이기도 하다.마지막으로 항상 복잡한 프로그램을 돌린다.? 채팅이나, PC게임, 게시판 글 올리기 등의 원조는 대학원생이다. 지금도 물론 제일 열심히 하는 사람들은 대학원생이다. 따라서, PC랑 떨어져 지낼 수 없지 않을까? 혹 이 글을 읽으시고 모든 대학원생이 모두 그럴거라고 염려하지는 마세요. 열심히 하는 사람들도 많으니까요.^^
 

'재미있는 물리 이야기'로 우리들에게 유익한 글을 주셨던 조유화님께서 불기 2001년 10월 14일 결혼하셨습니다. 항상 행복하시기를 불, 보살님전에 발원합니다. 

 

 

 

 봄 날은 간다

조혜숙

 달콤하고 자극적인 로맨스도, 이별의 가슴 아픈 눈물도 없으면서 사랑의 속살을 그대로 보여주는 이 영화는 "영화를 본 건지 내 이야기를 본 건지 모르겠다"는  관객들의 평이 아니더라도, 엔딩 자막이 올라가고 영화가 끝났음에도 저 역시 자리에서 일어 설 수가 없었습니다.
소리를 채집하는 남자 '상우'와 소리를 흘려 보내는 여자 '은수'. 서울에서 강릉까지 오로지 보고 싶다는 맘 하나로 한밤중에 택시로 달려가는 남자와, 밤새 이슬을 맞으며 기다리는 여자.

 

사랑이 어떻게 변하니?' 하고 말하는 남자와 서로에게 너무나 익숙해져 지겨워하며 '이기'가 앞서는 여자.  "한 달만 떨어져 있어 보자"고 말하는 여자와 "난 너랑 헤어지는 것 생각해 본적 없어. 나 잘 할께" 라고 말하는 남자. 가장 찬란하고 아름다운 순간의 사랑은 봄날이지만, 마음을 변색 시키며 흘러가는 시간 앞에선 모든 것이 무력하게 변하고 말겠죠.

영화가 아닌 자기의 이야기처럼 보았다면, 살아오면서 사랑이 어떻게 변하느냐는 상우의 순수함을 지닌 적도 있었을 것이고, 뚜렷한 이유없이 상우를 버리는 은수의 맘도 가진 적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여겨집니다.
 소리 전문가인 상우(유지태)와 지방의 방송국에서 자연의 소리를 들려주는 PD겸 아나운서(이영애)인 은수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기 위해 대숲의 바람소리, 산사의 풍경소리, 보리밭 바람에 일렁이는 소리, 바닷가 파도소리, 정선의 아우라지 물소리를 채집하고 방송하면서 가깝게 됩니다. 하지만 이혼한 경험이 있는 은수는 결혼을 준비하는 상우를 부담스러워 하고 다른 사람에게 가버리게 됩니다.
 은수에 대한 식히지 못하는 사랑에 괴로워하는 상우는 떠나버린 할아버지의 젊은 모습만 기억하며 치매를 앓는 할머니의 손길과 따스한 말에서 곰 삭히는 위로를 받습니다.
 영화의 전체적인 흐름은 그저 스쳐 지나칠 만큼 평범하게 보이지만 사실은 그 무심해 보이는 그 장면마다, 조용히 인간의 표면과 그 너머를 읽어내는 허진호 감독의 역량과 표현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져 있는 것 같습니다.

 

 

 

 건강상식

김정숙

 날씨가 추워지면 관절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시지요  이런 분들을 위해서 집에서 간단히 하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발목이 잠길 정도의 물을 준비하시고 굵은 소금 세 스픈 정도 그리고 생강을 도톰하게 5개 정도 썰고, 쑥 10g정도를 준비하신 다음 미리 준비하신 물에 담급니다. 이렇게 해서 하루에 한번 씩 약 석 달 정도 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를 찾아서

차지은

  드디어, 오늘이 왔다. 사실 이번 여행은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지 못했다. 남미에 가고 싶던 것이 갑자기 여행 장소가 바뀌었기 때문이다. 이번 여행의 일정은 한국-중국-베트남-캄보디아-태국-한국으로 잡고 있다. 휴, 많다. 45일정도로 잡았으니…….
 
비행기표도 편도만 샀다. 오는 것은 기약이 없다는 것!! 이런 게 여행의 묘미가 아닐까? 여행 가서까지 시간에 쫓기고 싶지 않은 생각에서 이렇게 했다.
학생이라는 것이 이럴
땐 너무 좋다. 준비 없이 가는 만큼 걱정도 되고, 아는 만큼 본다고, 많이 보지도 못하고 오는 것일 아닐까 하는 불안감도 없지 않다. 하지만 나는 ‘여행이란 그 나라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고 오는 것이야.’이렇게 자위하면서 출발한다. 
 인천 공항엔 처음이다. 천천히 구경도 하고, 사람들의 모습도 보고 싶지만 시간이 급하다.
아무튼 설레는 마음으로 출발한다. 이번 여행에선 무엇을 갖고 올 것인가! 최소한 아니 가장 중요한, 나에 대해 다시 한번 느낀 돌아오고 싶다. 또 연구실에 있으면서 좁아졌던 마음을 넓은 가슴과 뜨거운 열정으로 되살리고 싶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사이에 벌써 중국에 왔다. 1시간 30분. ‘이젠 친구를 만나야지.
부산에서 오는 비행기, 음!’  친구는 3박 4일만 같이 있다가 서울로 간다. 회사에 입사하기 때문이다. 친구와 잠시나마 같이 있게 되어 기쁘기도 하고, 위안도 된다. 친구가 도착하고, 정말 이제부터 시작이다. ‘음, 하하하하!!’  기대된다. ‘우선 공항을 나가고 시내로 나가볼까? 숙소를 잡아야지……’  서울에서 갖고 온  가이드북을 펼친다. 헉헉 가는 방법이 안 나와 있다. 음! 뭐. 시내 가는거야 문제없다. 그럼. 버스를 타 볼까. 

 

 

 

 살풀이춤

권자선

분      야: 무용
지정번호: 제97호
지정일자: 1990.10.10.
현보유자: 이매방(李梅芳)
전승지역: 서울특별시

 살풀이는 무속 의식에서 "사람을 죽일 수 있는 독기를 푼다" 는 뜻으로, 살을 풀기 위해 추던 춤을 살풀이 춤이라 하겠으나 지금의 살풀이 춤은 종교와 관련된 춤이라기보다는 예술적 미의식에서 창조된 고전무용이다.
  이 춤은 수건으로 무수한 선을 그리는 가운데 여인의 한복선과 같은 은은한 곡선미를 갖추고 있으며, 가락에 따라 멈췄다가는 터질 듯이 움직이는 동작은 슬픔을 풀어 환희의 세계로 승화 시키는 인간 감정의 양면성을 표출한다. 
 살풀이 춤에 쓰이는 악기에는 가야금, 피리, 아쟁, 대금, 해금, 장고 등이 있으며, 처음에는 느리고 애조 띤 가락으로 시작되어 차츰 가락이 빨라져 몰아치듯 흐르다가 마지막에 가서는 감정이 승화되어 조용히 끝이 난다.
 살풀이 춤은 경기도 지방에 전승된 김숙자류의 춤과 전라도 지방에 전승된 이매방류의 춤이 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로 지정되었는데, 김숙자씨는 작고 하였다. 김숙자류의 춤이 섬세하고 고운 면을 가지고 있다면 이매방류의 춤은 구수하면서도 화끈한 멋을 가지고 있어서 대조적인 멋을 보이고 있다.

 

 

 

 세상 읽기

윤경민

 안녕하세요, '인연' 따라 '좋은 인연'과 만나게 된 혜전이라고 합니다. 현재 대학원 석사 과정 중에 있으며 미국 문학에 관심이 많아 Nathaniel Hawthorne으로 논문을 쓰고 있는 중입니다.
 영어영문학과 안에서는 문학과 어학으로 나눠지며 문학에서는 영국 문학과 미국 문학으로 크게 나눕니다. 전 미국 문학만의 독특함, 즉 자본주의가 발달한 풍부한 자원의 나라에서 벌어지는 인간 소외라던가, 인간 본질의 문제 등 영국문학보다 영적인 면에 더 깊이 천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문학만의 공상적인 요소라던가 고딕적인 분위기 등으로 인해 열등하다고 인식되어온 것이 사실입니다.
 제가 논문으로 쓰는 <주홍글자>의 경우에도 여러 번 영화화되긴 했었지만 '사랑이야기'로서 부각되어온 점이 적잖이 있습니다. 저는 이런 여러 요소들을 점검해보고 재평가하기 위한 작업으로 이 논문을 쓰고 있습니다.
 '나를 키운 건 팔 할이 바람이었다'고 한 시인의 말이 무색할 정도로 '저를 키운 건 아직도 철딱서니 없음' 입니다. 전 특히 조규찬을 무지 좋아하는데요, 콘서트나 아니면 비오는 날 거리를 걷다가 레코드 점에서 그의 노래가 흘러나오면 거의 까무라치곤 합니다.
 그 특유의 느끼한 목소리와 '참을 수 없는 진지함(?)'이 동반된 재치. 클래식만 들으시는 저희 교수님께 6집을 선물로 드렸더니 '노래 잘한다' 딱 한마디 하시더군요.
 아직도 야구장에서 소리 지르며 응원하고 '전원일기'가 박찬호 중계나 마라톤으로 불방 되면 서운해 하며 MBC를 탓하기도 합니다.
 제가 초등학교 3학년 때 공상과학 포스터를 그릴 땐 2000년 때에는 은하철도를 타고 달나라 여행을 가리라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문명의 진보는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발전했습니다.
세상이 삭막해졌다 고들 하죠? 그렇지만 저는 '좋은 인연'을 대하면서 '그래도 아직 세상은 살만 하구나' 하고 느꼈고 그래서 저는 '좋은 인연' 법우님들을 포함해 '좋은인연'과 '인연'을 맺고 계신 여러분들을 모두 존경합니다. 문명의 이기를 이용해 오히려 이렇게 따뜻한, 얼굴도 모르는 사람을 위해 자신의 한쪽 어깨쯤은 기꺼이 내놓는 법우님들의 모습에서 삶을 읽고 배우게 되거든요.
 다음 호부터 연재를 할 예정인데요, 그전에 여러분께 '신고식'이 필요할 듯해서 제 소개를 하기로 했습니다. 극장식으로 말하면 "기대하시라, 개봉박두" 쯤? ^^ 앞으로 한 달에 한번씩 여러분을 찾아 뵙게 될텐데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사진공간

김인수

 

                                    나들이

 

 

 공연
 안내

 

 

 편집부

 


초 청 장

Guwan Rengum Nartana Dhara Cultura1 Dancing Troupe of Sri Lanka Air Force performs in Seoul, Korea.

구완 렌굼 나르타나 다라 스리랑카 공군문화 무용단 한국공연

                    일 시 : 2001년 11월 4일(일) 오후 2:O0-5:00
                    장 소 : 중랑구 면목 4동 378-5 중량구민회관

안녕하십니까? 스리랑카 자비도량 후원회에서는 스리랑카 공군문화 무용단을 초청하여 한국공연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공연에는 스리랑카 전통무용의 의미심장한 몸 동작, 기교적인 발 동작, 박진감 넘지는 곡예 등 많은 볼거리가 관람자 여러분들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이번 공연의 수익금은 전액 자비도량의 유지 운영을 위한 후원금으로 기탁될 것입니다. 이 행사에 많은 분들이 함께 하기를 기대합니다.
       
근본불교 자비도량 경기도 파주시 야동동 355-4 전화.031-944-5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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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慶南 山淸郡 丹溪里 石造如來坐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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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onthly Web Magazine DHARMA(ISSN: 1599-337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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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 E-mail   savaha@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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